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건강상태 자가진단 방법!

우리가 살아가면서 건강은 돈으로도 바꿀 수 없을 만큼 정말 소중한데요. 그래서 평상시에 건강관리 하는 게 정말 중요하답니다. 그래서 수시로 혼자서도 쉽게 건강상태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은 소리는 낼 수 없지만 증상이나 크고 작은 통증들로도 소리없이 우리 몸이 아프다는 것을 표시하고 있답니다. 이런 것을 쉽게 지나치지 말고 꼼꼼하게 체크를 해두시고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꼼꼼히 체크하고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초기에 질병을 잡을 수 있어 사망률을 낮춰준답니다. 자신 뿐만 아니라 부모님이나 형제, 자매 등 함께 건강상태를 체크하면서 건강관리에 힘쓰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건강상태 자가진단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상태

  • 스푼형 손톱(영유아 제외) : 빈혈, 혈색소증, 레이노 증후군(손이 시리고 차가움), 자가면혁질환 등
  • 세로 주름 손톱 : 수분, 영양소 등 부족, 손끝 혈관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 부족, 빈혈(엽산, 철분 등 부족), 건선, 원형 탈모 등
  • 가로 흰색선 손톱(굴곡 없음) : 중금속 중독, 일산화탄소 중독, 항암피료 휴유증, 혈액암, 신부전 등
  • 가로 흰색선 손톱(굴곡 있음) : 손톱 성장을 정지시킬 만한 급만성 질환 또는 극심한 피로 상태 , 물리적 충격 등
  • 송곳으로 파인 듯한 오목 손톱 : 건선, 원형 탈모, 자가면역질환, 양성 종양 등
  • 잘 깨지는 손톱 : 영양소 부족, 노화, 습관적 깨뭄(우울 불안) 등
  • 하얀 손톱 : 간경화, 심부전, 당뇨병, 영양 결핍 등
  • 푸른색 손톱 : 윌슨병 (구리 축적)
  • 붉은 손톱 : 울혈성 심부전
  • 노란색 손톱: 항생제 부작용, 림프부종, 폐질환 등
  • 푸른 회색 손톱 : 은 중독
  • 갈색 검은색 손톱 : 불소 중독
  • 초록색 손톱 : 녹농균 감염
  • 세로형 갈색줄 손톱 : 흑색종(악성 피부암)
  • 곤봉지 손톱 : 폐암, 염증성 대장염, 기관지 질환, 심부전, 간경화
  • 조갑 박리증 : 손톱 무좀, 갑상선 기능 항진증, 건선

혀로 알 수 있는 건강상태

  • 백태 : 입이 마르고 텁텁, 입냄새, 구강건조증, 위장장애, 순환장애 등
  • 균열설 : 몸에 진액 마른 상태, 열이 많음, 혓바늘, 쓰리고 아픔
  • 치흔 : 혀 부음, 혀 탄력성 저하, 쓸려 벗겨지고 갈라짐
  • 구강작열감증후군 : 혀, 잇몸, 입술, 입천장, 목구멍 안쪽 등 화끈 거리고 따끔하는 통증, 우울증 불안증
  • 설염과 설암 : 암, 구내염

소변으로 알 수 있는 건강상태

  • 투명한 무색 : 물을 너무 많이 먹음
  • 엷은 짚색 : 정상, 건강하고 적절한 수분을 보유
  • 투명한 노랑색 : 정상, 수분 보충 필요
  • 호박색 또는 꿀색 : 수분 부족 상태
  • 시럽색 또는 갈색 : 간 질환 혹은 심각한 상태
  • 분홍색 또는 붉은색 : 신장질환, 종양, 요로 감연, 전입선 혹은 기관에 문제
  • 주황색 : 간, 담즙에 이상, 수분부족
  • 거품이나 기포 생기는 경우 : 지나친 단백질 섭취, 신장 이상
  • 파란색 또는 녹색 : 식용색소 또는 약물 복용


건강 관리 하는 법

영양제 섭취

우리는 매일매일 하루 영양소를 섭취가기가 힘듭니다. 바쁜 현대인으로써 일도 하랴 육아로 하랴 운동하랴 할일이 너무 많이 있어 영양소라도 제대로 잘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영양제는 간단하게 물만 있으면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게 섭취하라 수 있습니다. 종합비타민과 유산균 등을 기본으로 섭취하면서 평소 부족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내 몸에 어떤 아픈 부분이 있는 지에 따라 맞춰 섭취해주시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

꾸준한 운동은 말그대로 내가 즐겁게 꾸준히 찾을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억지로 너무 힘든 운동을 맞지 않게 해 부상을 당하는 것보다 가볍게라도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하는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도 있고 혼자 음악을 들으며 춤을 추듯 운동하는 것을 좋아할 수 도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충분한 스트레칭 후 운동해준다면 운동 효과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부상의 위험도 낮출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섭취

우리 몸의 반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만큼 수분 섭취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루에 1.5L 이상은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체중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 여름에는 평소보다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물을 더 많이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