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 원인 및 관리 방법

다치거나 나이가 들수록 퇴행성 관절염 은 항상 걱정일 수 밖에 없는데요. 우리의 관절은 매일 움직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상태가 좋지 않게 되면 불편함이 정말 큰 부분입니다. 하루 약 10만회로서 평생 약 29억 2000만회 이상을 끊임없이 움직이는 관절을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 비만이신 분들은 체중이 하체로 더욱 부담이 되면서 무릎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런 경우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고, 외상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이 밖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하는데요. 퇴행성 관절염의 뜻은 무엇인지 원인은 무엇인지 관리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및 관리방법

퇴행성 관절염 이란?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해주고 있는 연골이 계속해서 손상이 되거나 퇴행성 변화가 되면서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면서 생기게 되는 염증과 통증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염증성 질환 중 하나로서 비만이나 유전적 요소, 노화, 손상을 주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퇴행성 관절염은 초기에 움질일 때마다 통증이 심해지고, 점점 더 심해지게 되면 움직이지 않아도 계속해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점점 더 움직임이 버거워지고 부종이나 관절 주위에 통증이 생기게 되며 관절을 운동하게 될 때 마찰음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처음보다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게 되며 간혹 증상이 느껴지지 않을 때도 있지만 염증이 생기는 부위에 따라서 또 다른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발생할 경우에는 관절의 모양이나 걸음 걸이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관리 방법

운동치료나 물리치료

퇴행성 관절염은 근육 위축으로 일어날 수 있으므로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할 수 있는 수영이나 자전거 타는 등의 운동 치료를 해주시면 좋으며 병원에서 물리치료도 함께 병행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허벅지 앞쪽을 강화하는 운동이나 온열 요법이나 마사지, 경피 신경자극 요법 등이 증상을 완퇴행성 관절염은 근육 위축으로 일어날 수 있으므로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할 수 있는 수영이나 자전거 타는 등의 운동 치료를 해주시면 좋으며 병원에서 물리치료도 함께 병행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허벅지 앞쪽을 강화하는 운동이나 온열 요법이나 마사지, 경피 신경자극 요법 등이 증상을 완화해주고 근육이 위축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최대한 비수술적 치료 등으로 했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심하실 경우에는 병원에서 수술적으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수술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활막 절제술, 골극 제거술, 절골술 등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섭취

40~50대 이후가 되면 관절염을 피할 수 없게 되는데요. 그래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게 좋습니다. 그 중에 관절보궁 보는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주원료 인 MSM이 함유되었으며 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원료 17가지 한약재와 기존 글루코사민보다 흡수율이 3배 높은 NAG, 프랑스 해조칼슘, 비타민D 등을 함유해 관절 및 연골 건강은 물론 면역력 증진과 정상적인 혈액 응고, 골다공증 발생 위험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액상형 보, 정제 형태의 먹는 궁 하루 두번 마시는 이중케어로 시너지 효과를 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에 통증을 느끼시거나 관절이 뻣뻣하다고 느끼시는 분들, 노후 건강을 대비하시고 싶으신 분들, 출산 후 관절에 무리를 느끼는 분, 갱년기를 대비하고 싶으신 분들, 계단 오르기가 힘드신 분들이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면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생활 습관 개선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은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약물치료를 하거나 건강식품을 먹거나 수술을 해도 평소 생활 습관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없는 부분입니다. 평소에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생활 등을 고쳐주시면서 무릎 손상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만일 경우에는 운동이나 식습관을 평소에 고쳐주시면서 체중감량을 해주시면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이 점차 호전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 등의 증상이 있으신 거라면 지팡이나 보조기구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더 나빠지지 않고 호전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뼈에 좋은 영양제나 건강 식품을 추가하여 드시는 것도 뼈를 더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