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통증 및 무릎 관절염 원인 및 개선 방법

고관절 과 무릎은 우리의 체중이 실리고 있는 부분이라 보행할 때 매우 중요한 곳인데요. 이곳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일상 생활 조차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 건강 관리를 해주는 것이 매우 좋지만, 이미 고관절 통증과 무릎 관절염으로 인해 힘드신 분들이라면 치료와 식단에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매일 좋은 재료를 구매하여 먹는 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도 소개해드렸으니 참고해주세요!


고관절 통증 원인 및 증상

고관절

원인

고관절 통증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먼저 고관절은 골반과 다리를 연결해주는 엉덩이쪽에 있는 관절입니다. 우리가 걷고 뛰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담당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육량이 감소되면서 순간 움직임이 무뎌지고 낙상 사고가 발생하는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이는 고관절 골절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 퇴행성 고관절염은 여성분들에게 흔한 질병으로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나 걷게 될 때 고관절이 점차 심해지게 되며 관절의 움직임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또 운동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 점프를 하거나 달리기를 할 때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몸무게의 몇배가 이르는 무게가 가해지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증상

고관절 부위는 우리가 걸을 때 특히나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우리의 체중을 지탱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를 취하거나 무리하게 움직이게 되면 통증이 더욱 심하게 됩니다. 양반다리 자세 등 허벅지를 벌리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 쥐가 난 듯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고관절을 과도하게 굴곡시킬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고관절에 무리가 되는 특정 자세를 취하게 될 때 통증이 느껴지므로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 관절염 원인 및 증상

원인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를 말합니다. 뼈와 뼈사이가 부드럽게 움질일 수 있도록 하고 움직일 때마다 발생하는 충격들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관절염이 생기는 것은 너무나 많은 이유가 있지만 노화에 의해 생길 때도 있으며 무리하게 많이 사용할 경우 관절에 상처가 생기거나 감염등에도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붓거나 열감, 통증이 함께 동반해야 관절염이라고 하는데요. 통증만 있다면 관절염이 아닐 경우가 크다고 합니다. 또 갑자기 생긴 급성 관절염인지 만성 관절염인지도 정확히 알아야 치료방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증상

관절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곳은 우리의 체중이 실리는 곳에 주로 발생하는데요. 엉덩이나 척추, 무릎 등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종이 생기며 뻣뻣해지고 통증까지 동반하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이러한 증상을 느껴 방치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만성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염이 있는 부위가 뻣뻣하여 움직이기 어렵고 부종이 심한 경우도 있으며 통증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개선방법

건강기능식품 섭취

관절염이 있으시다면 뼈 건강에 좋은 식품들을 매일 챙겨주시는 게 좋은데요. 하지만 매일 좋은 음식들을 만들어서 먹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이럴 때는 건강기능식품을 간편하게 섭취해주는 게 도움이 되는데요. 관절보궁은 식약처에서 관절통증과 불편함 감소를 인정받은 MSM이 함유되어 있으며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17가지 한약재도 함께 있습니다. 또 관절보궁 궁은 기존 글루코사민보다 흡수율이 3배 높은 NAG 성분도 있습니다.

프랑스 해조칼슘과 비타민D, 보스웰리아 추출분말, 홍삼농축액이 있어 흡수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관절염이 있어 불편하신 분들이나 출산 후에 관절에 무리되는 분들, 갱년기 여성분들 중에 뼈 건강을 대비하고 싶으신 분들, 노후를 대비하고 싶으신 분들 등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제품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참고해주세요!

스트레칭

  • 교각 운동 :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양팔을 펴시고 무릎을 90도 굽혀주세요. 그다음 골반을 바닥에서 들어 올려 무릎 골반 어깨가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허리를 너무 앞으로 내밀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 중둔근 운동 : 옆으로 누워 한손을 머리에 받쳐줍니다. 고무줄을 무릎보다 살짝 위에 걸쳐 다리를 천천히 들어올려 줍니다. 다리는 과도하게 들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이상근 운동 : 똑바로 누워 양쪽 무릎을 굽혀 세워줍니다. 한쪽 다리를 굽혀 반대쪽 무릎 위에 올려줍니다. 양손은 굽힌 다리를 잡고 가슴쪽으로 당겨주세요.
  • 장요근 운동 : 한쪽 다리를 앞으로 구부리며 반대편 다리 무릎은 닿게 한 후 양손은 골반을 잡아주세요. 골반을 천천히 앞으로 이동시켜주시면서 가슴을 너무 내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